사회복지사의 현장실습 에 대한 자료입니다.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실습 120시간은 반드시 이수하여야 하죠?
만일 2학기에 실습과목을 신청했다면 2학기내에 마치셔야 하고
실습과목을 신청하지 않고 실습을 완료하셔도 인정이 되지 않으니 주의하셔야합니다.
또한 실습점수가 F일시 자격증 취득의 걸림돌이 됩니다.
실습장소는 가까운 사회복지회관에 문의하시거나 플래너가 안내할 수 있으며
실습장소는 가까운 사회복지회관에 문의하시거나 플래너가 안내할 수 있으며
직장인분들도 실습이 가능합니다.
[사회복지사 과정/사회복지사2급] -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②전공과목설계
[사회복지사 과정] - 사회복지사2급>> 학점은행제 추천이 정답입니다!
[사회복지사 과정/사회복지사2급] -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방법 간단정리
[사회복지사 과정/사회복지사2급] -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②전공과목설계
[사회복지사 과정] - 사회복지사2급>> 학점은행제 추천이 정답입니다!
[사회복지사 과정/사회복지사2급] - >>사회복지사자격증취득방법 간단정리
1) 실습의 목적
사회복지사로서의 사명감과 정체성을 인식하고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실습의 목표
⑴ 목표 : 전문가의 자세와 윤리적사명감을 습득한다.
하위목표
① 과제, 일지 등의 실습생으로서 해야 할 것들을 성실히 수행한다.
② 매 주 사회복지동향 스크랩자료를 준비하여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③ 매 주 금요일 세미나에 참석하여 윤리적 사명감에 대한 수업을 받고 적극적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⑵ 목표 : 자신에게 맞는 전문분야를 찾는다.
하위목표
① 여러 분야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업무에 적극 협조한다.
①-1. 지역사회조직팀 지원업무 (자원봉사관리, 후원관리, Intake 참여, 상담참여, 서류정리 등 )
①-2. 가족복지팀 지원업무 (상담사업, 청소년 자원봉사, 방과후교실, 지역아동아동센터 등의 사업 참여, 서류정리)
⑶ 목표 : 종합사회복지관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운영방법을 이해한다.
하위목표
①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설명을 듣는다.
② 직접 사업에 참여하여 부족한 부분을 경험하고 슈퍼비전을 받는다.
②-1. 대상자 intake sheet작성.(밑반찬서비스, 이동목욕 서비스)
②-2. 이동목욕 서비스 intake 및 동행.
②-3. 밑반찬서비스 참여. ②-4. 언어치료실 홍보 및 환경미화.
③ 각 사업마다의 공문서 작성법, 서식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행정적 부분참여)
④ 기관분석보고서를 작성하여 전반적인 사항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도록 한다.
⑷ 목표 : 사회복지개입기술을 습득한다.
하위목표
① 개입한 사례 케이스를 공부하도록 한다.
② 상담 및 intake를 직접 경험한다.
⑸ 목표 :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하위목표
① 실습생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② 실무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③ 클라이언트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자발적인 홍보로 마무리하는 패스플랜]
학점은행제 시작 전 의문해결 상담신청이나, 현실적인 학점은행제 장단점,
학점은행제 진행중인데 학교 바꾸고 싶은 경우, 빠른 대학학위취득방법 등은
깜짝 놀라게(?) 친절하고,정확하게 조언드리니 여기, 메시지 남겨주십시오.
사회복지사로서의 사명감과 정체성을 인식하고 전문적인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2) 실습의 목표
⑴ 목표 : 전문가의 자세와 윤리적사명감을 습득한다.
하위목표
① 과제, 일지 등의 실습생으로서 해야 할 것들을 성실히 수행한다.
② 매 주 사회복지동향 스크랩자료를 준비하여 지식을 쌓을 수 있도록 한다.
③ 매 주 금요일 세미나에 참석하여 윤리적 사명감에 대한 수업을 받고 적극적으로 토론할 수 있도록 한다.
⑵ 목표 : 자신에게 맞는 전문분야를 찾는다.
하위목표
① 여러 분야의 업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업무에 적극 협조한다.
①-1. 지역사회조직팀 지원업무 (자원봉사관리, 후원관리, Intake 참여, 상담참여, 서류정리 등 )
①-2. 가족복지팀 지원업무 (상담사업, 청소년 자원봉사, 방과후교실, 지역아동아동센터 등의 사업 참여, 서류정리)
⑶ 목표 : 종합사회복지관의 전반적인 프로그램과 운영방법을 이해한다.
하위목표
① 기관 오리엔테이션을 통하여 설명을 듣는다.
② 직접 사업에 참여하여 부족한 부분을 경험하고 슈퍼비전을 받는다.
②-1. 대상자 intake sheet작성.(밑반찬서비스, 이동목욕 서비스)
②-2. 이동목욕 서비스 intake 및 동행.
②-3. 밑반찬서비스 참여. ②-4. 언어치료실 홍보 및 환경미화.
③ 각 사업마다의 공문서 작성법, 서식들을 이해하도록 한다. (행정적 부분참여)
④ 기관분석보고서를 작성하여 전반적인 사항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정리하도록 한다.
⑷ 목표 : 사회복지개입기술을 습득한다.
하위목표
① 개입한 사례 케이스를 공부하도록 한다.
② 상담 및 intake를 직접 경험한다.
⑸ 목표 : 인간관계를 형성한다.
하위목표
① 실습생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② 실무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③ 클라이언트와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도록 한다.
[자발적인 홍보로 마무리하는 패스플랜]
학점은행제 시작 전 의문해결 상담신청이나, 현실적인 학점은행제 장단점,
학점은행제 진행중인데 학교 바꾸고 싶은 경우, 빠른 대학학위취득방법 등은
깜짝 놀라게(?) 친절하고,정확하게 조언드리니 여기, 메시지 남겨주십시오.
'사회복지사 과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복지사2급자격증취득방법 (0) | 2012.07.09 |
---|---|
신청기간>> 학점은행제사회복지사 전공선택과목 (0) | 2012.02.09 |
>> 사회복지사1급 국가시험 시험일정,접수일정 (0) | 2011.11.30 |
>>사회복지현장실습 수강신청 위험!! (1) | 2011.11.29 |
사회복지사공무원?? 사회복지공무원 시험응시자격&시험일정 (0) | 2011.08.03 |